본문 바로가기
Djnago/1차 프로젝트

[1차] 스크럼 방법

by UnoCode 2020. 7. 22.

스크럼(Scrum)의 개요

 

스크럼의 개념 및 정의

 

작은 개발팀 짧은 개발 주기 팀의 집중력과 생산성을 유지시켜 소프트웨어를 산출하는 대표적인 방법

 

 

스크럼의 특징

 

 

  • 프로젝트 관리 : 진행 체계 수림 및 역활 정의에 중점을 둠
  • 시간적 조절 : 15분 회의사간, 30일 정도의 개발 주기를 가짐
  • 팀 중심적 : 소수팀 구성 내에서 역활분담, 모든 팀원 구성원간 업무 교환

스크럼은 기존의 폭포수 모델이나 프로토타이핑같은 모델과 달리 모든 LifeCycle을 담지 않는다.

 

소규모 팀에게 적합한 구조이며 팀원이 너무 많으면 관리하기 힘들다

 

스크럼 추구 5가지

출쳐:https://www.scrum.org/resources/blog/5-scrum-values-take-center-stage

  1. 확약 : 약솟한 것을 확실히 실천
  2. 전념 : 확양한 것의 실현에 전념
  3. 정직 : 어떤 것이 자신에게 불리해도 숨기지 않는 것
  4. 존중 :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5. 용기 : 팀 구성원은 자신이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팀원간 갈등과 도전을 통해 작업 하는것

스크럼 구성 요소

 

Product Backlog

- 시스템에서 해결해야 하거나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할 기능 특성과 기술에 대한 모든 것을 나열

- 요구되는 제품의 요구서항의 우선순위 나열

 

Sprint Backlog

- 해당 Sprint 기간에 수행되야 하는 TASK 목록으로 Sprint 기간 동안 개발 가능한 기능의 목록을 Product Backlog에서 선택

 

Sprint

- 통산 4~6주(30일) 정도의 Time box 경격을 가진 잘 정의된 반복 개발 주기

- 각 Sprint 단계 종료 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실행 가능 제품이 인도 되어야 함

 

Daily Scrum

-메일 약 15분 정도의 짧은 회의

-스크럼 Master는 진척 사항 검토, 정상적 종료를 방해하는 위험 및 작업 계획을 확인

 

 

스크럼 프로세스(설명)

 

간략 설명

스크럼의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프로덕트 오너가 Product Backlog라는 요구사항들을 뽑아낸다.

이 Product Backlog를 우선순위화해서 스크럼 팀에게 전달이 되면 이게 Print Backlog가 된다.

팀은 우선순위에 따라 하나하나 작업을 수행한다 즉 스프린트 백로그는 하나의 작은 프로젝트라고 이해하면 된다.

작은 프로젝트 단위를 30일 정도에 처리하고 이 과정에서 매일 오전에 15분 동안 서서 회의하며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리뷰와 회고를 통해 자기반성 시간을 갖고 다시 새로운 스프린을 수행한다.

댓글